english education
창업상담센터

공지사항 보기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 보기

등록자에바다인터내셔널

등록일2013-08-14

조회수16,537

제목

내일은 광복절 입니다. 광복절의 의미를 전합니다.

1. 광복절이란?(68주년)

광복절은 대한제국이 붕괴된 이후 1910년에 국권을 상실하고 1939년 시작된 제2차 세계대전이 1945년 일본이 항복 함으로서 끝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또한 3년 후 수립된 대한민국 정부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2. 광복절이 생긴 때

광복절은 대한민국 정부가 생긴 다음 해인 1949년 10월 1일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8월 15일을 광복절로 지정하였습니다.


3. 광복절이 가진 의미

광복절은 일본의 잇따른 패전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해방과 그 다음해에 창설된 대한민국 정부의 탄생을 기념합니다.


4. 국기계양 : 국경일 ․ 평일에 해당하는 국기를 계양한다.




본 이미지는 링크 URL이 잘못 지정되어 표시되지 않습니다.



5. 광복절 노래(정인보 작사 / 윤용하 작곡)



1. 흙 다시 만져보자 바닷물도 춤을 춘다

기어이 보시려던 어른님 벗님 어찌하리

이 날이 사십 년 뜨거운 피 엉긴 자취니

길이 길이 지키세 길이 길이 지키세



2. 꿈엔들 잊을 건가 지난 일을 잊을 건가

다같이 복을 심어 잘 가꿔 길러 하늘 닿게

세계의 보람될 거룩한 빛 예서 나리니

힘써 힘써 나가세 힘써 힘써 나가세







 



<참고자료 - 광복회>

1. 광복절 유래와 전개

광복절은 1949년 10월 1일 만들어진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국경일이 된, 우리나라 5대 국경일 중 하나입니다.이날은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식민지 지배로부터 해방된 국가적으로 경사스러운 날이기도 하지만 1948년 8월15일 우리 대한민국의 정부가 수립된 것을 세계만방에 널리 알린 영광스러운 날이기도 합니다. 1895년 강화도 사건을 교묘하게 이용한 일본의 간섭을 받아 오던 우리나라는 청ㆍ일, 노ㆍ일 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에 의해 1910년 8월 29일 강제로 병합이 되었습니다.


그 후 일본이 전쟁에서 지고 해방이 되는 그날까지 35년 간의 생활은 일본인들의 업신여김과 온갖 강탈로 인하여 우리 민족 역사상 더할 수 없이 슬프고 끔찍한 고통의 나날을 보내야 했습니다. 기본 권리마저 모두 빼앗기고 강제 노동과 강제 징병 및 강제 징용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일본 침략자들은 우리의 민족의식과 문화 더 나아가 민족의 씨를 없애기 위해 한글을 쓰지 못하게 하고 강제로 일본말을 사용하게 하였으며, ‘황국 신민의 서사’라는 것을 외우게 하였습니다. 부모님이 지어주신 이름과 성마저도 일본식으로 고치게 하였습니다. 전쟁 물자를 충당하기 위해 식량은 물론이고 숟가락까지 약탈하는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이와 같은 온갖 탄압에도 불구하고 조국광복을 위한 국내에서의 지하활동은 줄기차게 계속되었습니다. 해외에서는 임시정부를 수립하고 광복군 등을 조직하여 저항하였습니다. 한편 1943년 미ㆍ영ㆍ중의 국가원수가 카이로 회담에서 우리나라의 독립을 밝혔고 1945년 포츠담 회담에서 이를 재확인하였습니다. 그 해 8월 히로시마에 떨어진 원자폭탄의 위력에 놀란 일본은 그달 15일에 무조건 항복을 하였으며 더불어 우리는 해방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2. 광복절 의의

광복절은 우리나라 5대 국경일의 하나로, 1945년 8월 15일 일본으로부터 국권을 되찾은 것과 해방 후 3년 간의 미군정을 거쳐 1948년 8월 15일 우리 민족의 힘으로 민주국가를 처음 세운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1910년 8월 29일 일본에 주권을 빼앗긴 채 식민지가 된 후, 1945년 해방이 되는 그날까지 우리 국민들은 일본인들에게 억눌려 업신여김을 당해야 하는 더할 수 없이 슬프고 끔찍한 나날을 보냈습니다. 일제는 강제 노동과 강제 징병 및 징용에 사람들을 끌고 가는 것도 모자라서, 민족을 말살하려는 여러 가지 정책을 실시하였습니다. 강제로 한글을 쓰지 못하게 하고 일본말만을 사용하게 하였으며, 심지어는 이름과 성도 일본식으로 고치게 하였습니다. 전쟁 물자와 식량 공급을 위해 숟가락까지 약탈하면서 죄 없는 젖먹이 어린 아이까지 무참히 살해하는 짐승 같은 만행도 서슴지 않고 저질렀습니다.

이와 같은 일제의 온갖 악랄한 탄압에도 불구하고 애국 열사들은 굴복하지 않고 조국의 광복을 위해 국내ㆍ외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독립운동을 전개하여, 1945년 8월 15일 해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날은 ‘빛이 되돌아 왔다’라는 광복의 의미처럼 나라의 운명과 민족의 희망을 되찾은 뜻 깊고 소중한 날입니다.

                                   (다음-출저) 

첨부파일 다운로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